조상땅찾기 기사 2017. 2. 5. 13:03

 
▲ 청도군은 올해 군민이 감동하는 행정을 추진한다. 고객감동 민원실 운영도 이같은 차원이다. 공무원들이 현장에서 주요 사업장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 친절을 최우선으로 하는 민원부서 공무원들.

 

   
▲ 이승율 청도군수

[경북도민일보 = 최외문기자]  경북 청도군은 올해 군민과 소통하고 군민이 감동하는 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공무원 친절 및 힐링교육과 전직원 친절교육을 실시한다. 고객서비스 만족도 조사, 친절 홈닥터제 운영을 통해 군민에게 희망과 활력을 불어넣는 고객 감동 민원실을 운영키로 했다.

 △ 올해 추진 계획
 청도군은 무엇보다 군민과의 소통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고객 맞춤형 원스톱 시스템 체제 정착으로 민원인 편익 위주의 행정을 추진한다.
 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 현장행정 강화로 고충민원·불편사항 해소, 신속·정확한 민원처리를 위해 인허가 담당자의 전문성을 강화한다.
 복합민원 상담일지 작성으로 민원 처리기간을 단축키로 했다.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도 운영한다.
 급식 영양관리, 급식 식단 개발보급, 영양교육을 지원하고 식중독 발생 우려가 있는 식품위생업소, 집단급식소 110개소에 관리를 강화한다.
 불량식품 근절을 위해 식품제조부터 공급단계까지 안전관리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군청 소재지 일원(청도읍, 화양읍 범곡리)의 도로 및 지하 시설물에 대한 전산화 사업을 추진한다.
 25억원(국비 15억원, 군비 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지하 시설물 관련 데이터베이스 구축, 도시기준점 2급(2점), 4급(114점) 설치, 도로 148.68㎞, 상수도 84,75㎞, 하수도 89.66㎞에 대한 조사를 갖는다.
 측량 및 시설물 관련 지도, 도면, 사진, 대장, 조서 등 입력을 2019년까지 마무리한다.
 또한 풍각면 봉기지구에 대한 지적재조사 사업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봉기리 292필(13만3891㎡)에 대한 지적재조사 임시경계점 설치 및 세부측량을 완료키로 했다.
 청도읍 구미지구에 올해부터 2018년까지 구미리 193필(7만8126㎡)을 재조사 사업을 마무리해 기존의 지적공부를 디지털에 의한 새로운 지적공부로 대체하고 토지의 실제현황과 상이한 사항을 바로 잡기로 했다.
 국세, 지방세 및 각종 부담금의 부과기준이 되는 공시지가의 정확한 산정을 위해 19만2000필에 대해 조사산정 지침 준수, 철저한 현장조사로 지가의 신뢰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올해도 군민과 소통하면서 군민을 섬기는 참봉사로 군민과 함께 하는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 2016년 추진 성과
 청도군은 지난해 면사무소 건축신고 업무를 민원과 원스톱 인허가 부서로 이관해 9명의 인허가 담당자를 창구에 배치해 4500건의 민원을 처리했다.
 민원에 대한 신속한 업무 협의를 통해 민원처리 기간을 40% 이상 단축시키는 실질적인 효과를 거뒀다.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인허가 업무처리와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로 주민편익 증진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지역 일반음식점 660개소에 대해 나트륨 줄이기, 남은 음식 재사용 안하기, 위생용품 지원 등 군민의 안전한 음식문화 개선사업과 경북대표 음식인 청도 추어탕의 명품화를 위해 추어탕 거리 환경 및 홍보간판 정비, 위생지도 및 종사자 친절 서비스 향상에 힘썼다.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식품제조가공업, 식품접객업, 공중위생업 1335개소에 대한 수시 점검을 실시했다.
 모범음식점 35개를 선정, 꾸준한 지도점검을 실시한 결과 공중위생관리사업분야에 우수기관상(최우수)상, 경북식품박람회 5년 연속 우수기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빠르고 정확한 도로명주소 관리를 위해 도로명판, 기초번호판 시설물 유지관리에 중점을 뒀다.
 국토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지적전산 데이터 베이스의 효율적인 관리로 194건, 315필지의 조상땅 찾기 지적행정 전산망 서비스로 주민의 큰 호응을 얻었다.
 토지대장 지목 3만5270건, 지적도면 20만8632건의 부동산 행정정보 일원화 사업을 추진했다.
 또한 풍각면 송서2지구 289필지에 대해 지적재조사 사업을 2년에 걸쳐 지적공부정리 및 촉탁등기를 완료했다.
 청도군은 이같은 업무 추진으로 2016년도 토지행정업무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상을 수상했다.
 군 관계자는 “군민 편의를 위해 행정을 펼쳐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며 “올해도 군민생활에 도움이 되고 발전하는 청도군을 위해 공직자들이 힘껏 뛰겠다”고 했다.

 

 

posted by 조인스랜드_박성래
: